티스토리 뷰
어느덧 2024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늘 새해가 되면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하며 알고 싶어 하는 내용 중에 하나가 바로 최저시급입니다.
최저시급을 지급받는 직업을 가진 분은 최저시급 인상에 따라 급여가 오를 예정입니다. 특히 아르바이트하는 분이라면 알바 주후슈당 조건과 계산 후 얼마까지 월급이 오를지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변경된 2024 최저시급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최저시급과 최저임금
★ 최저 시급
☞ 2024년 최저시급은 9,860원으로 확정됐습니다. 이번에는 2.5%라는 작은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경기 불황이 심하고 자영업자들의 고통을 어느 정도 이해해서 결정된 금액이라고 생각합니다.
★ 최저임금
아주 큰 인상률은 아니지만 분명한 인상이 있었고 월급 기준으로는 2,060,740원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여기서 2,060,740원은 하루 8시간 주 5일의 월 근로시간에 주휴수당 35시간을 포함해서 총 209시간이 되는 원리입니다.
시급 9,860원으로 최저시급 계산기 월급을 계산해 보면 정확히 2,060,740원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여러분들도 예상 임금을 간단히 계산할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에 관하여
주휴수당은 근로자가 유급 주휴일에 받는 수당을 뜻하는 말로 고용주는 주 15시간 이상 일한 근로자에게 유급휴일을 줘야 하는 근로기준법이 있습니다.
알바 최저시급과는 관계없이 특정 조건에 해당하면 누구나 받아야 하는 당연한 근로자의 권리입니다.
★ 주휴수당 지급 조건
☞ 알바의 주휴수당 지급 조건은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근무하는 모든 근로자가 대상입니다.
☞ 다만 근로계약서상 약속한 근무일을 모두 채워야만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월 화 수 하루 8시간 근로자라고 한다면 월요일, 화요일 모두 출근했지만 수요일에 갑자기 급한 사정이 생겨서 결근했습니다.
해당 근로자는 주에 16시간을 일했지만 근로계약서로 약속한 근무일을 성실하게 수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주휴수당을 받지 못합니다.
또한 지각, 조퇴 등은 시간적 공제만 가능하며 지각, 조퇴를 했어도 근무일 모두 출근을 했으며, 주 15시간이 넘었으면 주휴수당 지급 조건에 해당합니다.
★ 주휴수당 계산
주휴수당 계산 방법은 기본적으로 내가 일한 근무 시간만큼 하루가 추가되는 원리입니다.
● 매일 5시간씩 주 5일을 일했다면 하루 근무 5시간에 해당하는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주휴수당은 근로기준법에서 1주 근로시간을 40시간만 인정하기 때문에 주휴수당은 40시간까지만 계산합니다.
☞ 일주일에 5일 5시간 근무했다면 주휴수당이 49,300원이며 주휴수당을 포함하여 주급으로는 295.800월을 받게됩니다. 따라서 하루 근무시간에 따라 주휴수당도 달라지게 됩니다.
주휴수당은 항상 논란이 많은 정책이며 자영업자에게는 항상 불편한 정책입니다. 하지만 근로자들의 개근하는 원동력이 되기도 하니 서로에게 윈윈하는 정책이 되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