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5호태풍독수리

 

제5호 태풍 '독수리(DOKSURI)'가 북상 중인 가운데, 중심기압 998헥토파스칼(hPa)에 초속 21~47m의 강풍을 동반한 이 태풍은 북상하는 과정에서 세력이 강한 강도로 발달할 것으로 예고되었으며 대만을 거쳐 중국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태풍예상경로
제5호태풍 독수리 예상경로

 

현재 위치

 

22일 현재 제5호 태풍 '독수리'는 필리핀 마닐라 동쪽 약 1170km 부근 해상에서 서북서쪽으로 이동 중이며  23일부터 세력을 키워 27일에는 중심기압 945hPa, 중심최대풍속 45m/s, 강풍반경 420km, 강도 '매우 강'의 중형급 태풍으로 발달하며 타이완 타이베이 서남 서쪽 약 120km 부근 해상까지 접근하겠습니다. 이어 중국에 상륙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예상경로

 

 

 

아직까지 '독수리'의 제주와 한반도 영향 여부는 미지수입니다. 유럽중기예보센터(ECMWF) 수치예보모델인 '윈디닷컴'은 타이완까지 북서진한 후 더 이상 북상하지 못하고 약화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또한 일본 기상청과 미국합동태풍경보센터 모두 27일 새벽 타이완 섬을 향하는 진로를 예보하고 있습니다.
가능성은 낮지만 지난해 제11호 태풍 '힌남노'처럼 타이완 해상에서 정체하다 한반도로 북상할 가능성이 남아있기 때문에  유동적이며 이 과정에서 우리나라에 직접적 영향보다는 정체전선 활성화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어 향후 예상 진로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태풍 예보시 사전 대비

 

핵심행동요령
TV, 라디오, 스마트폰 등에서 태풍이 예보된 때에는 거주 지역에 영향을 주는 시기를 미리 파악하여
이웃과 공유하고, 어떻게 대피할지 생각하고 가족이나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조치를 취하도록 합니다.

상세 행동요령
1. 태풍의 진로 및 도달 시간을 파악해서 어떻게 대피할지를 생각합니다.
∙ TV, 라디오, 인터넷, 스마트폰 등으로 기상상황을 미리 파악하여 어떻게 할지를 준비합니다.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안전디딤돌)을 통해 재난정보를 파악하여 주변 사람들과 공유합니다.

2. 산간·계곡, 하천, 방파제 등 위험지역에서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 산간·계곡, 하천, 방파제 등에서 야영이나 물놀이를 멈추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알려 함께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 저지대나 상습 침수지역, 산사태 위험지역, 지하 공간이나 붕괴 우려가 있는 노후주택·건물 등에서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3. 주택이나 차량, 시설물 등의 보호를 위해 가족이나 지역주민과 함께 준비합니다.
∙ 바람에 날아갈 위험이 있는 지붕, 간판 등은 미리 결박하고, 창문은 창틀에 단단하게 테이프 등으로 고정합니다.
∙ 하천이나 해변, 저지대에 주차된 차량은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 가족과 함께 가정의 하수구나 집 주변의 배수구를 미리 점검하고 막힌 곳은 뚫습니다.
∙ 침수가 예상되는 아파트 지하주차장, 건물 등은 모래주머니, 물막이 판 등을 이용하여 침수를 예방하도록 준비합니다.
∙ 시설하우스 등 농업 시설물은 버팀목이나 비닐 끈 등으로 단단히 묶고, 농경지는 배수로를 정비하여 피해를 예방합니다.
∙ 선박이나 어망·어구 등은 미리 결박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합니다.
∙ 지역 주민과 함께 공사장, 축대, 옹벽 등을 미리 점검합니다.

 

풍수해보험태풍 독수리 발생태풍대비

 

 


4. 가족과 함께 비상용품을 준비하여 재난에 대비합니다.
∙ 비상시 신속한 대피를 위해 응급용품은 미리 배낭 등에 넣어둡니다.
∙ 상수도 공급이 중단될 수 있으므로 욕실 등에 미리 물을 받아둡니다.
∙ 정전에 대비하여 비상용 랜턴, 양초, 배터리 등을 미리 준비해 둡니다.
∙ 긴급 상황에 따른 정보 수신을 위해 스마트폰에 안전디딤돌 앱을 설치하고,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 등의 연락처를 확인합니다.

5. 외출은 자제하고 연세 많은 어르신 등은 수시로 안부를 확인합니다.
∙ 약속된 일정은 취소하거나 조정하여 외출을 자제하고, 주변에 정보를 알려 줍니다.
∙ 연세 많은 어르신, 어린이, 장애인 등은 외출을 하지 않도록 당부하고 수시로 전화 등을 통해 안부를 확인합니다.

 

 

 

 

풍수해보험 지원태풍대비
태풍피해 예방정부지원 풍수해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