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갑자기 심야에 몸이 아픈 경험이 있으시지요? 간단한 증세로 집에는 응급약은 없고 그렇다고 병원 응급실을 가기에는 부담이 된다면 적은 비용으로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것이 공공심야약국입니다.
병원에 가기에는 가벼운 증상이라 심야에 병원까지 찾아가기는 쉽지 않기에 이럴 때 가장 많이 찾는 곳이 바로 공공심야약국이지만 막상 가보면 이미 문을 닫은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미리 알아두면 두고두고 써먹을 수 있는 일요일, 공휴일 그리고 밤늦은 시간에도 이용이 가능한 공공심야약국 찾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공심야약국이란
● 공공심야약국이란 응급시에 의약품이 필요한 시민들이 언제든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되는 약국입니다. 의약품의 오남용을 하지 않도록 하고, 시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취지로 만들어진 야간약국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공공심야약국에서는 처방전없이 살 수 있는 일반 의약품을 살 수도 있으며, 일부 지역에 따라서는 의료기관에서 발급한 처방약을 살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 공공심야약국에 대한 정부의 진행방향
- 심야, 공휴일 등 취약시간대 의약품의 접근성을 보장
- 안전한 사용을 위해, 공공심야약국 지정 및 운영지원 근거 마련
(약사법 제21조의3 '2023년 4월 18일 개정, '2024년 4월 19일 시행)
- 공공심야약국이 없는 시·군·구에 확대 운영 중
공공심야약국 찾는 방법
★ 먼저 포털검색창에 '휴일지킴이 약국'으로 검색 → 휴일지킴이약국, 연중무휴약국, 심야약국 중 내가 원하는 곳을 클릭해 들어갑니다. → 원하는 지역을 검색합니다.
★ 특정 날짜와 특정 시간, 특정지역을 설정하여 검색이 가능하고, 내 근처 연중무휴 혹은 심야 약국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응급의료정보제공 앱 E-Gen
★ E-Gen(응급의료정보제공) 앱으로도 공공심야약국을 찾을 수 있습니다. 미리미리 다운로드하세요!
설치링크 | 구글플레이(삼성폰 등) | 애플스토어(애플폰) |
E-Gen(응급의료정보제공) |
● 상황에 따라 홈페이지 운영시간과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미리 전화로 확인한 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 특히 연세 있으신 분들은 129 보건복지 콜센터로 알아보시는 게 편할 수 있습니다.
●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가시기 전에 영업을 하고 있는지 미리 전화로 확인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공공심야약국 야간할증
보통 다들 그렇게 하겠지만, 심야약국에 처음 가는 분들은 뭔가 좀 비싼데? 하는 이런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공공심야약국은 바로 야간할증이 있다는 겁니다. 정부에서 정한 시간 이후에 이용을 할 경우 추가적인 비용이 들어갑니다. 꼭 택시 탈 때 밤에 심야할증 붙는 것과 같다고 보면 됩니다.
보통은 20 ~ 30% 정도 추가가 된다고 보면 되고 심한 경우 50%가 부과되기도 합니다. 야간할증도 공공심야약국 지역별로 상이합니다. 조제 비용을 방문 전에 물어보고 가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공공심야약국이 국민을 위해서 존재를 하지만, 그 분들도 늦게 까지 일하고 피곤하시니까 이 부분은 감수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 지금까지 24시 야간약국을 비롯 공공심야약국 찾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한밤중 아프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우리 동네24시간 야간약국을 찾아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