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은 다양한 온라인 은행이나 각 사이트를 통해 잠자는 내 돈이나 숨어있는 내 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매년 다양한 유형의 보험금이 보험계약자가 받아가지 않아 보험금이 남아 있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잠자는 내 돈 찾기 로고

 

 

이에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장기 미거래 금융자산이나 휴면 금융자산, 미사용 카드 포인트 등 소비자들이 오랫동안 잊어버리고 찾아가지 않은 금융자산의 규모가 20236월말 기준 숨은 금융자산이 총 17조9138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지금 바로 '잠자는 내 돈 찾기'를 조회하실 분이면 아래를 활용하시고 각종 환급금 조회도 알아보세요.

 

 

 

 

 

 

 

 

 

 

 

 

숨은 금융자산이란

 

 

숨은 금융자산이란 금융소비자가 오랫동안 잊어버리고 찾아가지 않은 금융자산을 말합니다.

 

소멸시효가 완성된 '휴면금융자산',

3년 이상 거래가 발생하지 않은 '장기미거래 금융자산'

미사용 '카드포인트' 등을 의미합니다.

 

 

종류별로 보면 ·적금이 72830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보험금 6조 6054억원, 카드포인트 2조 6489억원, 증권 1조 2758억원, 신탁 1007억원 등 입니다.

 

금융위와 금감원은 소비자가 숨은 금융자산을 보다 간편하게 조회하고 찾아갈 수 있도록 오는 1113일부터 1222일까지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을 모든 금융권과 함께 실시합니다.

 

 

 

 

 

<파인><어카운트 인포>를 통한 조회 및 환급

 

 

모든 금융소비자는 개별 금융회사의 영업점이나 고객센터를 통해 숨은 금융자산을 문의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금융소비자 인터넷 포털인 '파인'에 접속하거나 휴대폰에서 '어카운트인포' 앱을 다운로드하면 더욱 쉽고 편리하게 숨은 금융자산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PC로 접속할 경우 '파인'을 이용하세요.

 

 

 

 

 

★ 휴대폰으로 접속할 경우 '어카운트 인포'를 다운로드하세요.

 

 

 

 

 

 

 

 

파인 사이트나 어카운트인포 앱을 이용할 경우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를 통해 모든 금융권의 휴면 금융자산과 장기미거래 금융자산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1년 이상 거래가 없는 잔고가 100만원 이하인 예금, 적금, 투자자예탁금, 신탁계좌의 경우 즉시 환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를 통해 미사용 카드포인트 역시 조회와 현금화가 가능합니다.

 

 

 

 

 

 

특정 금융자산 개별·상세 조회도 가능

 

파인의 '잠자는 내 돈 찾기'에서는 유관기관 및 금융협회가 운영하는 숨은 금융자산 조회 사이트를 한데 모아뒀습니다.

 

● 보험사에 아직 청구하지 않은 중도보험금이나 만기보험금 등의 미청구보험금,

● 증권사로부터 실물주권을 찾아간 후 명의개서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발생한 배당금 등

 

위의 경우엔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로 조회가 되지 않기 때문에 '잠자는 내 돈 찾기' 서비스로 개별 조회해야 합니다.

 

 

 

 

 

 

 

일정기간 해외 거주로 예금계좌의 존재를 잊어버렸거나 보험의 만기가 됐는데도 특별한 자금 수요가 없어 찾지 않거나 카드포인트의 사용법을 몰라 그대로 두는 등 숨은 금융자산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파인'이나 '어카운트 인포'를 이용하여 숨은 내 돈(금융자산)을 조회하여 환급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건강e음(건강이음) 비급여 진료 조회 병원 약국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여러 가지 원인으로 내 몸이 아파서 병원에 방문하게 되면, 비용은 얼마나 들까 하는 걱정이 먼저 앞서게 됩니다. 적당히 가벼운 금액으로 부담이 없는 경우도 많지만, 때론 의료비는 경제적 부

kinokinoki.com

 

 

2024 연말정산 초보자 필수 가이드 연말 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이 처음인 분들은 무엇부터 해야할지 답답합니다. 연말정산을 해본 적은 있지만 할때마다 햇갈리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해마다 돌아오는 연말정산, 제대로 공부해 보려고 해도 어려운

kinokinoki.com